★ 6,뒷데후 액슬공이작업법
페이지 정보작성자 코-사 작성일06-09-14 12:36 조회3,423회 댓글2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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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데후 액슬공이작업★
코란도의 약점이기도한 뒷데후액슬은 포터나 일반 승용차량의 방식처럼 맹글어져 있어서
샤우드 방식이 실제로는 오프용으로는 적합하지않다고 말할수있습니다
이늠을 만약 진짜오프용으로 적합 하게설계 할려면 대형 화물차량과 같이
두개의 따블 고정넛트 씩으로 맹글어야 샤우드가빠지는 일이없겠죠,,
전륜 브레이크의 경우 갤리퍼 씩이어서 바퀴가 가출하는일은 없습니다
요즘 무쏘 렉스턴은 앞뒤가 모두 갤리퍼씩 이어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더군다나 짧은 구형데후의경우 공이가 좁아서 신형데후 보다는 더욱더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구형 짧은 데후일지라도
무쏘 샤우드에 들어가는 일체를구입해서 신형데후처럼 공이가 넓은 늠을 사용하시면됩니다
★베어링과 리데나까지 신형데후 구형데후 구분없이 동일하게 무쏘것과 호환됩니다
후륜데후 액슬베아링이 수명을 다하면 뒷바퀴를 흔들어 보시면 끄덕입니다
★이는 베어링이 수명을 다하여서 부수적으로 공이작업을 힘들게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베아링 이상(앞,뒤모두) 증상은 수레바퀴 굴러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와르르~~)
앞 허브 베아링 이상 증상 점검은 주행중이거나 정차시에 록킹허브쪽에 손을대어 보시면
아시는바와같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이유는 허브베아링 구리스가 마르면 니들롤러 베아링이녹고 열이 액슬샤우드에 발생하고
록킹 허브쪽으로 열이 전달되어 굉장히 뜨겁게 되는것이죠
★뒷 액슬샤우드 구조는 샤우드에 공이,베아링,리데나 그리고 안까방(백플레이트)를
지지해주는 볼트넛트 스페이스(샤우드 빼냈을때 맨 바깥쪽샤우드에 붙은늠, 쉽게말해서
데후액슬을 접합 고정시켜주는 볼트구녕자리 6개가 있는 둥그스럼한늠) 로구성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샤우드를 쏘~옥 잡아 빼면 데후 안쪽입구에는 베아링샤리(베아링 바깥테두리)
가 붙어있고 좀더 안쪽에는 데후오일 분출을막고 불순물을 막아주는 리데나가 있습니다
이늠이(허브 베아링)이 계속굴러야 하는데 오래되어 구리스가 마르면 베어링
안쪽의 롤러베어링이 돌아가면서 딸아서
(직경0.7정도 되려나?그리고 롤러길이가1.5센티정도 되려나?) 가늘어지게 됩니다 ,,
그러면서 베아링도 조금 변형이오고 샤리는깨어지고, 열이발생하면 샤우드를 잡아주는
공이가 헐거워지면서 주행시에 이상증상으로 백밀러를보는순간 샤우드가(뒷발통)
빠져나온것을 알아차리고 운이좋으면 발견해서 멈출수있지만,,
고속주행시에 뒷바퀴가 빠져나오는것을 발견하고 당황하면서 핸들을 꺽어서 세울려는순간
바퀴와 샤우드는 가출하고,,맞은편차량이나 앞서가거나 뒷따라오던죄없는 차량들이 가출하여 굴러가는 타이어에 맞으면 대형사고가 나거나 또.. 자신은 전복이 되거나 구사 일생으로 살아남게
되기도 하는것 입니다
바퀴가 가출하게되면 안까방 통째로 달아나 버림으로 가출바퀴 브레이크는 듣지않습니다
★전조증상으로는 주행중에 뒷바퀴에서 수레바퀴 굴러가는 소리(와르르~)가 들립니다
이때 바퀴를 흔들어보면 유격이생기고 떨꺽" 떨꺽" 소리가 나게됩니다
물론 떨거덕소리가 들린다고 금방 위험한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짧은시간 시내에서만 주행하면 당장은 괜찮을수도 있지만
주로..덜컥 거림이심한 오프나 고속도로등과 같이 장시간 주행할일이 있을때
열을받은 샤우드가 가출하게되는 사고가 나게되는것입니다
★장시간 주행을하게되면
베어링이 녹아서 열이 발생하고 발생한 열은 샤우드를 뜨겁게 달구게되고 달구어진 샤우드는
공이를 팽창시켜서 샤우드를 헐거웁게 만들고
샤우드를 꽈~악 잡아줘야할 공이는 제기능을 상실하게 될것이고..바퀴가 가출을하게 됩니다
미리 알려주는 전조증상=(구르마소리 와르르~~)
운전자가 이를 의식하지못하고 주행을하면 며칠 혹은 몇달뒤 샤우드는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또.. 큰싸이즈 오프용 타야를 끼우고 달리면 액슬 샤우드 트러블 소리는
큰 엠티타야 탱크굴러가는소리와 힘찬 바네트 앤진소리에 파묻혀서 못들을수도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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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은
*무쏘 액슬공이 리데나 일체면 되겠습니다(호환 됩니다)
오프자주 다니는분은 작업한 샤우드를 미리준비 해놓으셨다가 문제가 생기면 그데로 끼우면됩니다
*그리고 손헤머 망치로 칠수있는 정(,다가네)송곳(스넵링,,일명키"제킬때)
스넵링플라이어 ,가정용부탄까스렌지,(없으면 까스토치),마른헝겁,신문지, 집게나 플라이어,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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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순서는 대충
★1,호일볼트풀어 타야 탈거한다★
★2,드럼 탈거한다★
★3,안까방 볼트풀때 쓰는 구녕에 끼워져있는 까만 플라스틱고무500원짜리 동전크기만한 동구란늠을 다가네일자드라이버 송곳등으로.빼낸다★
★4,안까방 고정볼트14밀리6개를 샤우드를 돌려가며 고무구녕속으로 롱복스알로 빼낸다★
★5,드럼을 뒤집어서 호일볼트자리에 맞추어서 끼워 넣는다★
★6,호일볼트 서너개를 채워서 드럼을잡고서 끄덕거리며 당기면 샤우드는쉽게 쏫~ 빠져 나온다★
★7,브레이크 라이닝어셈블리 통째로 둔손을잡고서 뽑아내서 오른쪽 혹은 왼쪽에 작업하기쉽게
제쳐둔다 이때 케이블이나,,브레이크 유압호스가 떨어질일은 없습니다 ★
★8,신문지위에 샤우드를 얹어둔다★
★9,베어링 테두리의 샤리(샤라)를 데후액슬통입구에서 끄집어내는 작업을한다★
@이늠이 변형이 되었을경우 노가다 정비 예상을합니다
정 같은것으로 액슬입구에 대고 대각비스듬히 아주아주 골고루 바깥으로 칩니다
@또 요령은 정의 끄트머리를 데후액슬 안쪽으로 집어넣어 샤리를 걸어 당기기도하고 정의 뾰죽한쪽에 바이스 플라이로꽉 물려놓고 바이스플라이 주둥이부분을 바깥쪽으로 망치로 샤리주변을 골고루치면
샤리가 조금씩 바깥으로 빠져나옵니다 샤리주변을 아주 아주 골고루,,걸어당기고 두들기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미 샤리한쪽 뽀개졌거나 빡센늠은 골탕을 좀먹어야합니다
해서 시간이 쬐~ 금 걸릴수도 있습니다
이작업으로 인한 액슬입구의 (안까방 고정볼트 구녕자리가 있는곳)과 붙은자리에 흠집이 생기면
샤우드 조립전에 넓은 줄을 사용하여 몇번 평평히 연마하여 다듬어주면됩니다
그리고 안까방 고정볼트는 작업때 불필요함으로 망치를 바깥에서 안쪽으로 몇번치면 쏙 빠져나갑니다
★10,데후액슬 안쪽리데나를 끄집어 냅니다★
★11일명키"(스넵링을 빼냅니다)잘 안빠지면 미리 준비한 드라이버다가네 혹은 송곳으로 공이와
틈새를벌리면 쉽게빼낼수 있습니다★
★12,빼낸 샤우드를 신문지에 놓으면 대각 아래로 비스듬히 되는데 이런 상태로
(대각비스듬히 놓여진상태로) 손함마를 두들겨 인정사정없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베아링 바깥쪽에 붙은 공이를 샤우드를 돌려가며 인내를갖고 아주아주 골고루 정으로 때립니다
그러면 서서히 바깥쪽으로 빠져나가게됩니다 이때 때리는 정의 충격에 의해 베어링은 망가지게 됩니다
또 잘못때려서 정을잡고있는 손을때리거나 샤우두반대쪽이 튕기는 반동에의한 손을때리거나
다치지않도록,,,,,작업에 신중합니다
★13,베어링과 바깥쪽 리데나가 붙어있을것 임으로 리데나를 다가네 같은걸로 제켜버립니다
그래야 정이 들어갈 틈새가 생기겠죠★
★14,베어링 안쪽샤리를 사정없이 아주아주 골고루쳐서 베어링을 빼냅니다★
★15, 샤우드바깥쪽 리데나를 빼냅니다★
*윗 작업에서 공이를 그라인더로 잘르거나 해서 샤우드 손상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또, 산소불같은걸 달구어 뺄때도 샤우드를 손상시켜서는 안됩니다 ,이러한작업시에는
전문 베어링 풀러같은걸써서 쉽게 풀어낼수도있지만 수작업을 고집 하시는것이 최고입니다
정비기술의 향상은 샤우드를 손상시키지않는 단순무식 노가다 정비가 최고입니다
코란도는 승용차량과는 달리 대부분 기계식인 관계로 대부분 노동의 힘든 정비 입니다
코란도 무댓보 정비는 이럴때 쓰는것입니다
★16,바깥쪽 리데나를 샤우드에 끼웁니다★
★17,베아링을 샤우드에 끼워넣어 베아링 안쪽둥그런샤리를 정 혹은 다가네를사용,,
아주아주 골고루 손상이되지않게 쳐넣습니다 이때,, 바깥쪽 샤리는 샤우드에 끼우지 않습니다★
★18,준비한 휴대용 까스렌지에 공이를 올려서 굽습니다★
또는 토치를 사용하여 굽습니다
까스토치의경우 화력이 좋은 철판 용접용 토치가 좋습니다
토치를 이용할경우 쇠덩이같은곳에 공이를 올려놓고 돌려가면서 골고루 10~15분정도 구으면됩니다
토치로 구울때는 감홍시색갈이 잘드러나지 않음으로 대충 10분이후정도 구워서
라이나 집게를 사용해서 샤우드에끼우면 저항없이 쏘~~ 옥 들어갑니다
★19,데후안쪽 리데나를 끼워넣어서 다가네와 망치를사용 아주아주 골고루 돌려가며 끼워 넣습니다★
20,베어링샤리를 데후액슬입구에 끼워넣어서 망치질을 골고루 톡"톡 "골고루원을그리며 쳐넣습니다
데후안쪽 턱진곳까지 다가네를사용 끝까지 골고루 톡톡톡" 쳐넣습니다
공이를샤우드에 끼워넣고서 15~20분이면 공이가 식으면서 샤우드를 꽈~~악 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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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작업..
★★★ 21,이제 가장 중요한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신문지위에 올려져 대각비스듬히 누워있는 상태그데로 샤우드공이를 정을 사용해서
골고루 서너바퀴돌려가면서 땅"땅"세게쳐서 다시금 빼내는 시늉을 해봅니다(실제 빼내는작업처럼)
*이때..조금이라도 빠져나오면 미련없이 공이를빼내고 재작업 해야만합니다
치는부위에따라 그부분이 조금씩 벌려지고 반대쪽은 약간 오무라드는데 이것은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라 정상입니다
*지난번에 소리감각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바 있습니다
★정상적인늠은 공이가 샤우드턱받이에 걸려서 땅"땅" 소리(샤우드와 공이가일체가된소리)를 내게되며★
비정상적인늠은 팅팅" 팅겨지는 소리가 납니다 이럴땐 미련없이 정으로계속 골고루 두들겨 빼내고
재작업 하기 바랍니다 해서 미리공이는 2~3개를 구입해야 하는것입니다
★22,샤우드끼우기전 작업으로인한 찌꺼기를 마른헝겁을사용하여 샤우드를 돌려가며 깨끗이 닦는다
베어링에 구리스 듬북발라서 샤우드 데후통안쪽에 쏙~ 집어 넣고★
★23,안까방 볼트채우고★
(만약임팩으로 안까방 와샤와넛트를 채결을 했더라도,마지막엔꼭, 복스대를14밀리 롱복스알에 끼워 돌려본다)
★24,작업할려고 한쪽으로 제쳐두었던 브레이크라이닝어셈블리 통째채우고 ,타야 ,호일볼트 채운다★
★25,타야잡고 끄덕거려 확인과 브레이크잡아보시고 시운전하시면서 작업전과같은 구루마(와르르~~)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하시고 점검하면됩니다★
*또..리프트가있으면 리프트에 떠놓은 상태로 액셀폐달을 서서히 세게밟으면서 소리유무,확인
잭키로떠놓고 액셀폐달을 밟아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만(잘못 잭킹하면,튕겨져 나감으로 위험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완벽 작업 일지라도 믿지말라! 입니다
★26, 2일정도 운행 해보시고 다시 뒷바퀴 잭킹하여 끄덕거려 점검 하시라는 말씀입니다★
의심 스러우시면 가끔씩 일주일 혹은 한달 가다가 점검해보시고 이상이 없으면 괜~ 찮은것입니다
대체적으로 2~3일 정도 뒤에 확인점검해보고 괜찮으면 괜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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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공이가 덜 달구어져있을때 조금이라도 억지로 끼워 넣어서는 안됩니다★
정상공이는 집게로 집어서 그냥넣으면 아무런저항없이 쏘~옥 들어갑니다
그리고 시간이지나면서 서서히 식으면서 샤우드와 압축이 됩니다,,
공이에 가한 온도가낮고 낮은 온도로 열을가하여 빡빡한 상태로 억지로 넣은 공이는 반드시
빠져나옵니다
★ 공이작업을 넘 쉽게 생각하여 작업기술이나 위험도를 완연한 숙지력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가 정비한다거나 그냥 일반적인 정비로 여기는 분들이 있어서도 안되겠습니다
또 작업을 마쳤다고해서 흐믓해 할것이 아니라 언제빠져 나올것인가? 를 염려해야 합니다
기능장인이신..나의 정비사부
예전 쌍용AS 총 책임자로써 수십년간 수백대 차량의 공이작업을 하신분도 공이 작업만큼은
100% 완벽할것이다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합니다
또 공이 작업은 정비공장같은데서 쇠를 주로 산소불로 달구기 때문에 확신을 못가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빨리 달군쇠는 빨리 압축이되죠
쇠의 성분상 쇠를 서서히 달군다는 표현을쓰듯이
토치로 서서히 달구고 서서히 아물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공이빼낼때 가장 중요한 공구중에
정(다가네)은 목수들이 사용하는 끌"과같은 모양을 이야기한것입니다
길이는 한뼘 정도혹은 조금더되는길이가 좋고 끝은일자드라이버처럼 생긴늠이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망치는 손함마중에 중함마정도 조금 작은늠이 작업하기에 좋습니다(넘작아도 작업이 힘듭니다)
코란도의 약점이기도한 뒷데후액슬은 포터나 일반 승용차량의 방식처럼 맹글어져 있어서
샤우드 방식이 실제로는 오프용으로는 적합하지않다고 말할수있습니다
이늠을 만약 진짜오프용으로 적합 하게설계 할려면 대형 화물차량과 같이
두개의 따블 고정넛트 씩으로 맹글어야 샤우드가빠지는 일이없겠죠,,
전륜 브레이크의 경우 갤리퍼 씩이어서 바퀴가 가출하는일은 없습니다
요즘 무쏘 렉스턴은 앞뒤가 모두 갤리퍼씩 이어서 비교적 안전합니다
더군다나 짧은 구형데후의경우 공이가 좁아서 신형데후 보다는 더욱더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구형 짧은 데후일지라도
무쏘 샤우드에 들어가는 일체를구입해서 신형데후처럼 공이가 넓은 늠을 사용하시면됩니다
★베어링과 리데나까지 신형데후 구형데후 구분없이 동일하게 무쏘것과 호환됩니다
후륜데후 액슬베아링이 수명을 다하면 뒷바퀴를 흔들어 보시면 끄덕입니다
★이는 베어링이 수명을 다하여서 부수적으로 공이작업을 힘들게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베아링 이상(앞,뒤모두) 증상은 수레바퀴 굴러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와르르~~)
앞 허브 베아링 이상 증상 점검은 주행중이거나 정차시에 록킹허브쪽에 손을대어 보시면
아시는바와같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이유는 허브베아링 구리스가 마르면 니들롤러 베아링이녹고 열이 액슬샤우드에 발생하고
록킹 허브쪽으로 열이 전달되어 굉장히 뜨겁게 되는것이죠
★뒷 액슬샤우드 구조는 샤우드에 공이,베아링,리데나 그리고 안까방(백플레이트)를
지지해주는 볼트넛트 스페이스(샤우드 빼냈을때 맨 바깥쪽샤우드에 붙은늠, 쉽게말해서
데후액슬을 접합 고정시켜주는 볼트구녕자리 6개가 있는 둥그스럼한늠) 로구성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샤우드를 쏘~옥 잡아 빼면 데후 안쪽입구에는 베아링샤리(베아링 바깥테두리)
가 붙어있고 좀더 안쪽에는 데후오일 분출을막고 불순물을 막아주는 리데나가 있습니다
이늠이(허브 베아링)이 계속굴러야 하는데 오래되어 구리스가 마르면 베어링
안쪽의 롤러베어링이 돌아가면서 딸아서
(직경0.7정도 되려나?그리고 롤러길이가1.5센티정도 되려나?) 가늘어지게 됩니다 ,,
그러면서 베아링도 조금 변형이오고 샤리는깨어지고, 열이발생하면 샤우드를 잡아주는
공이가 헐거워지면서 주행시에 이상증상으로 백밀러를보는순간 샤우드가(뒷발통)
빠져나온것을 알아차리고 운이좋으면 발견해서 멈출수있지만,,
고속주행시에 뒷바퀴가 빠져나오는것을 발견하고 당황하면서 핸들을 꺽어서 세울려는순간
바퀴와 샤우드는 가출하고,,맞은편차량이나 앞서가거나 뒷따라오던죄없는 차량들이 가출하여 굴러가는 타이어에 맞으면 대형사고가 나거나 또.. 자신은 전복이 되거나 구사 일생으로 살아남게
되기도 하는것 입니다
바퀴가 가출하게되면 안까방 통째로 달아나 버림으로 가출바퀴 브레이크는 듣지않습니다
★전조증상으로는 주행중에 뒷바퀴에서 수레바퀴 굴러가는 소리(와르르~)가 들립니다
이때 바퀴를 흔들어보면 유격이생기고 떨꺽" 떨꺽" 소리가 나게됩니다
물론 떨거덕소리가 들린다고 금방 위험한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짧은시간 시내에서만 주행하면 당장은 괜찮을수도 있지만
주로..덜컥 거림이심한 오프나 고속도로등과 같이 장시간 주행할일이 있을때
열을받은 샤우드가 가출하게되는 사고가 나게되는것입니다
★장시간 주행을하게되면
베어링이 녹아서 열이 발생하고 발생한 열은 샤우드를 뜨겁게 달구게되고 달구어진 샤우드는
공이를 팽창시켜서 샤우드를 헐거웁게 만들고
샤우드를 꽈~악 잡아줘야할 공이는 제기능을 상실하게 될것이고..바퀴가 가출을하게 됩니다
미리 알려주는 전조증상=(구르마소리 와르르~~)
운전자가 이를 의식하지못하고 주행을하면 며칠 혹은 몇달뒤 샤우드는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또.. 큰싸이즈 오프용 타야를 끼우고 달리면 액슬 샤우드 트러블 소리는
큰 엠티타야 탱크굴러가는소리와 힘찬 바네트 앤진소리에 파묻혀서 못들을수도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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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은
*무쏘 액슬공이 리데나 일체면 되겠습니다(호환 됩니다)
오프자주 다니는분은 작업한 샤우드를 미리준비 해놓으셨다가 문제가 생기면 그데로 끼우면됩니다
*그리고 손헤머 망치로 칠수있는 정(,다가네)송곳(스넵링,,일명키"제킬때)
스넵링플라이어 ,가정용부탄까스렌지,(없으면 까스토치),마른헝겁,신문지, 집게나 플라이어,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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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순서는 대충
★1,호일볼트풀어 타야 탈거한다★
★2,드럼 탈거한다★
★3,안까방 볼트풀때 쓰는 구녕에 끼워져있는 까만 플라스틱고무500원짜리 동전크기만한 동구란늠을 다가네일자드라이버 송곳등으로.빼낸다★
★4,안까방 고정볼트14밀리6개를 샤우드를 돌려가며 고무구녕속으로 롱복스알로 빼낸다★
★5,드럼을 뒤집어서 호일볼트자리에 맞추어서 끼워 넣는다★
★6,호일볼트 서너개를 채워서 드럼을잡고서 끄덕거리며 당기면 샤우드는쉽게 쏫~ 빠져 나온다★
★7,브레이크 라이닝어셈블리 통째로 둔손을잡고서 뽑아내서 오른쪽 혹은 왼쪽에 작업하기쉽게
제쳐둔다 이때 케이블이나,,브레이크 유압호스가 떨어질일은 없습니다 ★
★8,신문지위에 샤우드를 얹어둔다★
★9,베어링 테두리의 샤리(샤라)를 데후액슬통입구에서 끄집어내는 작업을한다★
@이늠이 변형이 되었을경우 노가다 정비 예상을합니다
정 같은것으로 액슬입구에 대고 대각비스듬히 아주아주 골고루 바깥으로 칩니다
@또 요령은 정의 끄트머리를 데후액슬 안쪽으로 집어넣어 샤리를 걸어 당기기도하고 정의 뾰죽한쪽에 바이스 플라이로꽉 물려놓고 바이스플라이 주둥이부분을 바깥쪽으로 망치로 샤리주변을 골고루치면
샤리가 조금씩 바깥으로 빠져나옵니다 샤리주변을 아주 아주 골고루,,걸어당기고 두들기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이미 샤리한쪽 뽀개졌거나 빡센늠은 골탕을 좀먹어야합니다
해서 시간이 쬐~ 금 걸릴수도 있습니다
이작업으로 인한 액슬입구의 (안까방 고정볼트 구녕자리가 있는곳)과 붙은자리에 흠집이 생기면
샤우드 조립전에 넓은 줄을 사용하여 몇번 평평히 연마하여 다듬어주면됩니다
그리고 안까방 고정볼트는 작업때 불필요함으로 망치를 바깥에서 안쪽으로 몇번치면 쏙 빠져나갑니다
★10,데후액슬 안쪽리데나를 끄집어 냅니다★
★11일명키"(스넵링을 빼냅니다)잘 안빠지면 미리 준비한 드라이버다가네 혹은 송곳으로 공이와
틈새를벌리면 쉽게빼낼수 있습니다★
★12,빼낸 샤우드를 신문지에 놓으면 대각 아래로 비스듬히 되는데 이런 상태로
(대각비스듬히 놓여진상태로) 손함마를 두들겨 인정사정없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베아링 바깥쪽에 붙은 공이를 샤우드를 돌려가며 인내를갖고 아주아주 골고루 정으로 때립니다
그러면 서서히 바깥쪽으로 빠져나가게됩니다 이때 때리는 정의 충격에 의해 베어링은 망가지게 됩니다
또 잘못때려서 정을잡고있는 손을때리거나 샤우두반대쪽이 튕기는 반동에의한 손을때리거나
다치지않도록,,,,,작업에 신중합니다
★13,베어링과 바깥쪽 리데나가 붙어있을것 임으로 리데나를 다가네 같은걸로 제켜버립니다
그래야 정이 들어갈 틈새가 생기겠죠★
★14,베어링 안쪽샤리를 사정없이 아주아주 골고루쳐서 베어링을 빼냅니다★
★15, 샤우드바깥쪽 리데나를 빼냅니다★
*윗 작업에서 공이를 그라인더로 잘르거나 해서 샤우드 손상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또, 산소불같은걸 달구어 뺄때도 샤우드를 손상시켜서는 안됩니다 ,이러한작업시에는
전문 베어링 풀러같은걸써서 쉽게 풀어낼수도있지만 수작업을 고집 하시는것이 최고입니다
정비기술의 향상은 샤우드를 손상시키지않는 단순무식 노가다 정비가 최고입니다
코란도는 승용차량과는 달리 대부분 기계식인 관계로 대부분 노동의 힘든 정비 입니다
코란도 무댓보 정비는 이럴때 쓰는것입니다
★16,바깥쪽 리데나를 샤우드에 끼웁니다★
★17,베아링을 샤우드에 끼워넣어 베아링 안쪽둥그런샤리를 정 혹은 다가네를사용,,
아주아주 골고루 손상이되지않게 쳐넣습니다 이때,, 바깥쪽 샤리는 샤우드에 끼우지 않습니다★
★18,준비한 휴대용 까스렌지에 공이를 올려서 굽습니다★
또는 토치를 사용하여 굽습니다
까스토치의경우 화력이 좋은 철판 용접용 토치가 좋습니다
토치를 이용할경우 쇠덩이같은곳에 공이를 올려놓고 돌려가면서 골고루 10~15분정도 구으면됩니다
토치로 구울때는 감홍시색갈이 잘드러나지 않음으로 대충 10분이후정도 구워서
라이나 집게를 사용해서 샤우드에끼우면 저항없이 쏘~~ 옥 들어갑니다
★19,데후안쪽 리데나를 끼워넣어서 다가네와 망치를사용 아주아주 골고루 돌려가며 끼워 넣습니다★
20,베어링샤리를 데후액슬입구에 끼워넣어서 망치질을 골고루 톡"톡 "골고루원을그리며 쳐넣습니다
데후안쪽 턱진곳까지 다가네를사용 끝까지 골고루 톡톡톡" 쳐넣습니다
공이를샤우드에 끼워넣고서 15~20분이면 공이가 식으면서 샤우드를 꽈~~악 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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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작업..
★★★ 21,이제 가장 중요한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신문지위에 올려져 대각비스듬히 누워있는 상태그데로 샤우드공이를 정을 사용해서
골고루 서너바퀴돌려가면서 땅"땅"세게쳐서 다시금 빼내는 시늉을 해봅니다(실제 빼내는작업처럼)
*이때..조금이라도 빠져나오면 미련없이 공이를빼내고 재작업 해야만합니다
치는부위에따라 그부분이 조금씩 벌려지고 반대쪽은 약간 오무라드는데 이것은 빠져나오는
것이 아니라 정상입니다
*지난번에 소리감각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바 있습니다
★정상적인늠은 공이가 샤우드턱받이에 걸려서 땅"땅" 소리(샤우드와 공이가일체가된소리)를 내게되며★
비정상적인늠은 팅팅" 팅겨지는 소리가 납니다 이럴땐 미련없이 정으로계속 골고루 두들겨 빼내고
재작업 하기 바랍니다 해서 미리공이는 2~3개를 구입해야 하는것입니다
★22,샤우드끼우기전 작업으로인한 찌꺼기를 마른헝겁을사용하여 샤우드를 돌려가며 깨끗이 닦는다
베어링에 구리스 듬북발라서 샤우드 데후통안쪽에 쏙~ 집어 넣고★
★23,안까방 볼트채우고★
(만약임팩으로 안까방 와샤와넛트를 채결을 했더라도,마지막엔꼭, 복스대를14밀리 롱복스알에 끼워 돌려본다)
★24,작업할려고 한쪽으로 제쳐두었던 브레이크라이닝어셈블리 통째채우고 ,타야 ,호일볼트 채운다★
★25,타야잡고 끄덕거려 확인과 브레이크잡아보시고 시운전하시면서 작업전과같은 구루마(와르르~~)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하시고 점검하면됩니다★
*또..리프트가있으면 리프트에 떠놓은 상태로 액셀폐달을 서서히 세게밟으면서 소리유무,확인
잭키로떠놓고 액셀폐달을 밟아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만(잘못 잭킹하면,튕겨져 나감으로 위험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완벽 작업 일지라도 믿지말라! 입니다
★26, 2일정도 운행 해보시고 다시 뒷바퀴 잭킹하여 끄덕거려 점검 하시라는 말씀입니다★
의심 스러우시면 가끔씩 일주일 혹은 한달 가다가 점검해보시고 이상이 없으면 괜~ 찮은것입니다
대체적으로 2~3일 정도 뒤에 확인점검해보고 괜찮으면 괜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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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공이가 덜 달구어져있을때 조금이라도 억지로 끼워 넣어서는 안됩니다★
정상공이는 집게로 집어서 그냥넣으면 아무런저항없이 쏘~옥 들어갑니다
그리고 시간이지나면서 서서히 식으면서 샤우드와 압축이 됩니다,,
공이에 가한 온도가낮고 낮은 온도로 열을가하여 빡빡한 상태로 억지로 넣은 공이는 반드시
빠져나옵니다
★ 공이작업을 넘 쉽게 생각하여 작업기술이나 위험도를 완연한 숙지력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가 정비한다거나 그냥 일반적인 정비로 여기는 분들이 있어서도 안되겠습니다
또 작업을 마쳤다고해서 흐믓해 할것이 아니라 언제빠져 나올것인가? 를 염려해야 합니다
기능장인이신..나의 정비사부
예전 쌍용AS 총 책임자로써 수십년간 수백대 차량의 공이작업을 하신분도 공이 작업만큼은
100% 완벽할것이다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합니다
또 공이 작업은 정비공장같은데서 쇠를 주로 산소불로 달구기 때문에 확신을 못가지는 이유기도 합니다 빨리 달군쇠는 빨리 압축이되죠
쇠의 성분상 쇠를 서서히 달군다는 표현을쓰듯이
토치로 서서히 달구고 서서히 아물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공이빼낼때 가장 중요한 공구중에
정(다가네)은 목수들이 사용하는 끌"과같은 모양을 이야기한것입니다
길이는 한뼘 정도혹은 조금더되는길이가 좋고 끝은일자드라이버처럼 생긴늠이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망치는 손함마중에 중함마정도 조금 작은늠이 작업하기에 좋습니다(넘작아도 작업이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