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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진 칠이나 모빌의 기스를 완벽 제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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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주상 작성일01-10-11 15:56 조회1,40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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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페인트에 대한 내용을 올리는 김에..

저희 해적 싸이트에 제가 올렸던 내용을

참고 하시라고 퍼왔습니다...



아마 본인이 직접 페인팅 하신분들은...

이 기스 제거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모빌 전체에

작업하시면...광택집에서 광택 낸 것과 많은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겁니다...

아마 한 번 정도 광택집에서 코팅을 했던 차량이라면

이제는 본인이 손수 하실수 있으실겁니다...

글고..표현상 동호회 회원들에서 쓴 글이라

조금...할 수도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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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모 갔다와서...유광차량들의 도색에 많은 흠집이

있을 것으로 압니다..



특히나 어두운 색이라면 더욱이 심하겠지요...



제 모빌도 양각산에서 무수하게 깊은 기스를 내고

돌아 왔는데...



알면서도 귀찮아서 그대로 방치하다가...

얼마 전부터 모빌을 대대적으로 수리 개조하면서

그 전에 조금 상처난 휀더와 긁힌 것들까지도

약간의 노가다를 통해 새차처럼 만들었습니다.



참고 하시고...열정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마 100센트 완벽한 회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글고... 제가 알려 드리는 방법으로

느긋하고 세심하게 작업하실 수만 있으시면

마음이 맞으시는 회원분들 혹은 가까운 곳에 사시는 분들이

한사람당 한 번 광택하는 돈인 8만원 정도로 세 분씩만 모이면

왠만한 업소용 광택기계(계양전기 것으로) 와

수입광택제(맥가이버) 보수제 셋트 구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런 거 아시는 회원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몇 자 적습니다...

그리고...내용이 길어 질수 있기에 순번으로 글을 전개하고...

특별한 존칭은 생략하겠습니다....



먼저, 도색이 까져 빠데가 보이는 정도는 아니지만

심하게 긁힌 자국 혹은...길게 나뭇가지가 긁고 간 자국 없애는 방법입니다...



준비물...1000방짜리 사포....물과 종이컵...

2000방 컴파운드...3000방 컴파운드...

그리고...가지고 있는 광택왁스...4-5개의 융 혹은 천...





1 사포를 적당히 물에 불린다...



(이유는 아시겠지만...발열을 막고...보다 부드럽게 세심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2 기스가 난 면에 깨끗이 세척하고 잘 짠(적당히 물기가 있는 천) 천으로 세척한다...



3 기스의 범위를 잘 확인하고...1번 물에 불린 사포로...기스가 난 부위와 주변을 중심으로 두 세번 가량 상하(기스의 형태에서 수직방향)로 잘 문지른다...

((###이 작업이 제일 중요하다....기스 면은 이미 투명도장이나 페인트가 까진 상태이기에 자친 무리하게 문지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도장면이 벗겨질 수 있다...

그러니...아주 세심하게 기스난 부위와 주변을 서 너 차례 정도 살짝 문질러준다...



사포로 기스 자국을 없애라는 의미가 아니니

오버하면 안됩니다...



작업 후에도 기스자국이 남아 있는 것이 정상이고...

그럼에도 이작업을 하는 것은 기스표면과 주변을

어느정도 고르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광택집에선 기계로 까내지만...)



4. 2000방짜리 컴파운드를 그 기스 부위에 바르고...

마른 융으로 원을 그리며 문질러 준다...



(너무 열정적으로 문지르면 큰 일납니다....

적당한 힘으로 서 너차례 문지르고...

또 새로운 융을 써서 치료한 그 자리를 잘 닦아주고...

상태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컴파운드 작업을 몇 번 해야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적당한 힘으로

10회에서 15회 정도 문지르면 그 기스가 없어질 것입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기스가 점차 엷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테니..그 컴파운딩의 강약을 조정하는 것은

오너의 기술일 것입니다.....



또한 컴파운드 작업 역시 도장면을 깍아먹는 일입니다...

그러니 적당하게 천천히 해야 합니다...

마음만 급하면 오히려 이 역시 도장면을

다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몇 번 문지르고 잘 닦고 상태 확인한 후,

또 하십시오....)



5. 어는 정도 작업이 완료된 것 같으면...

마른 천으로 잘 닦아내고...다시금 3000방 컴파운드로

원을 그리며 도장면을 문질러 줍니다....

(2000방 짜리 역시 문질러 주고나면 도장면에 기스는

없어져도 도장면에 미세한 기스나 그 표면이 100센트 미끈한 상태는 아니기에 마무리를 3000방으로 재 작업하여 기스제거

표면을 매끈히 하려함 입니다...)



6. 개끗한 천으로 3000방으로 작업한 그 표면을 잘 문질러서

컴파운드 때를 완벽하게 제거 하시고...이후는 평소 쓰시는 광택제나 전용 확스로 깨끗하게 광택을 내 주십시오...

그럼 기스 제거 끝입니다....





다음은... 심하게는 아니지만 몇 미리 정도로

도장면이 살짝 살짝 까져 나간 경우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포로 밀어버리고...빠데하고 후끼로 재도장하면 되겠지만...금액문제도 있고...



작업도 커지기에...왠만큼 티나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또 모빌의 요러군데가 그렇다면



아주 좋은 해결책이 되겠지요...





얇고 가는 아주 작은 붓...없으면 다쓴 메니큐어 뚜껑

(거기 있는 붓도 쓸만함)



그것도 없고 가난하면 신문지나 얇은 종이 한장....



그것도 아니면 애초에 차량 보수용 카 스프레이깡통(3000원선) 대신에 볼펜 타입의 차량 보수용 페인트(3000원선)를 구입한다...



붓이나 신문지 혹은 메니큐어 뚜껑이 준비됐고...

자신의 모빌 색깔이 특이하다면 그에 맞는 카페인트용 스프레이깡통(3000원선)

((참고적으로 펜타입은 아직까지는 많은 종류에 색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신차나 잘나가는 색이 있는

정도죠...그러니 스프레이 깡통이 구하기 쉽습니다....))



나머지 준비물은 위에 기스 제거 하는 것들과 같음....



작업시작 전에 말씀드리면...이건 5미리이하 즉 2-3미리 정도로 도색이 원형혹은 타원형으로



까진 부분에 사용하는 방법이지 1센티가 넘어가면 작업이 미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참고 하십시오...



아주 미세한 부분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1 미세하게 도장이 까진 부위에

구입한 카페인트를 붓이나 메이큐어뚜껑 혹은 펜타입 페인트로 잘 칠한다...



붓이나 메니큐어 뚜껑이 없으면...신문지의 모충이를

를 대충 찢은 후, 말아서 아주 뽀족하게 만들고...

그걸로 페인트를 찍어서 발라도 된다...



(( 이때는 너무 완벽하게 그 부위만 바르려고 하면 안된다...

우리가 야매 도색쟁이도 아니고, 이 작업의 포인트는

까진면보다 좀 넘칠 정도로 까진 면의 주변부까지

색을 찍어서 기존에 까진면과 정상도장면 사이에 갭을

없애는데 있습니다...



2. 페인트가 속까지 완벽하게 굳을 때까지

아무짓도 하지 않는다...



((제 사견이지만...성격급한 사람은 절대로 도장이나 하자 보수는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번 망친 적 있구요....겉은 말라도 페인트라는 녀석이 속까지 마르는데는 며칠 걸립니다...그러니 적어도 이틀 정도는 보수할 곳들을 전부 다 발라만 놓고...

별 생각없이 타고 다니십시오....



(저도 현재 올도장을 했지만...지금와서 보면 정말로 완벽하게 마르는데...6개월이 걸린다는 쟁이들의 소리가 헛소리가 아닌 듯 합니다...))



3. 며칠이 흘러 어색하게 작업해 놓은 그 까진 부분들이

다 굳었다 싶으면....



위에서 설명한 기스 제거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도움이 되시길 바라고...

틀린 내용보이면 보충도 해주십시오...



해적의 도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