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대회

모터스포츠 소식

F1이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종훈 작성일12-01-14 15:41 조회9,218회 댓글3건

본문

올림픽에 자동차 경주가 열릴 수 있을까.


지금까지 독립된 스포츠로 존재해왔던 자동차 경주가 올림픽경기 종목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제자동차연맹(FIA)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가입했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는 13일, FIA가 IOC 가입 확정을 통보받았다고 발표했다. 카레이싱 주관 기구인 국제자동차연맹(FIA: F?d?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의 IOC 가입 승인을 받은 것은 모터스포츠가 국제 스포츠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FIA의 IOC 합류는 지난해 12월 말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이 발행한 공식 문서를 통해 최종 결정 되었으며, 대외적으로는 한국 시간으로 12일 KARA 등 129개국 모터스포츠 주관 단체에 공식 전달됐다. FIA는 이번 발표에서 “스포츠를 통해 인류의 올바른 소통을 이루자는 IOC의 가치와 함께 하고자 한다”며 “FIA 역시 앞으로 올림픽 헌장을 존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FIA는 또 올림픽 정신에 부합하는 내용의 자동차경주 관련 규정을 제정하는 등 IOC의 각종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FIA 장 토드 회장(67)은 “FIA가 올림픽 가족의 일원이 되었다는 것은 모터스포츠에 강점을 부여하는 일로 평가된다”며 “129개국 모터스포츠 주관단체들도 올림픽 활동에 적극 참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결정은 모터스포츠가 앞으로 올림픽 종목의 하나로 채택될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막대한 영향력과 자금을 가진 FIA가 국제 스포츠 사회의 일원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IOC 내의 비중이 높아지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이미 FIA가 주관하는 포뮬러원 월드 챔피언십은 경제 규모와 인기도 등에서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로 손꼽히는 성공을 거두며 주요 방송사의 핵심 컨텐츠가 되고 있다.


FIA의 올림픽 활동 참여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모터스포츠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에서 자동차 경주가 열린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모터스포츠를 적극 지원하는 상황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오종훈 yes@autodiary.kr


 

오프로드어드벤처, offroad, 오프로드경기, 4X4대회주관, 오프로드중고차및튜닝부품중고직거래,오프로드코스구축, 오프로드구조물제작, Korea off-road, 오프로드정보와역사,Jeep지프랭글러오프로드튜닝,오프로드교육체험,오프로드동호회,사륜구동자동차기술정보,오프로드타이어,지프루비콘,그랜드체로키,지프레니게이드,오엑스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