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스포츠·대회

모터스포츠 소식

Rainforest Challenge 2004 참가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다 작성일04-10-19 15:55 조회16,781회 댓글0건

본문



" Be forewarned, RFC is not for the faint-hearted, come physically & mentally prepared "
"조심하십시요. RFC는 결코 편안하거나 쉽지 않습니다. 충분히 머쉰과 몸을 준비하고 오십시요"


Rainforest Challenge 란?


./files/attach/images/3190944/356/080/1098170066.jpg


지옥의 사투라고 불리는 레인포레스트 챌린지는 열대 우림의 정글에서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탐험 랠리이다. 매년 말레이시아 우기철인 11월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약 12일간, 수도인 쿠알라룸푸에서 시작하여 2,500km의 정글을 달리는 대장정이다.
이 대회의 특징은 순위를 중시하는 다른 자동차 대회와는 달리 완주에 그 목적을 둔다는 것인데, 참가 차량의 50% 이상이 탈락하고 수십대의 차량이 정글에서 페차되는 험난한 이 경기는 자동차 대회가 아니라 한편의 휴먼드라마이다.
엄격한 신체검사와 출전국 사무국의 추천 또는 예선을 거쳐 참가한 선수들은 잘못하면 목숨을 잃는 위험도 따르는 경기이기에 준비물도 일반 4x4대회와는 다르다. 9천 파운드 이상의 견인력을 지닌 윈치와 안전을 위한 6 포인트 롤바, 4점식 안전벨트를 갖추고 식음료를 포함한 20일간의 생존키트, 야전삽과 도끼, 진흙용 타이어, 소화기, 무전기, GPS 등 마치 탱크를 몰고 전쟁을 치르러 나가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1991년 말레이시아의 4X4 어드벤처라는 동호회가 회원들을 모아 말레이시아 종단이라는 대회를 개최한 이후 말레이시아에 본부(2000년 영국으로 본부 이전)를 둔 세계 4X4 협의회가 97년부터 지구 위의 4X4 이벤트라는 스로우건 아래 국제 대회로 이끌어온 이 대회는 99 년부터 오토바이도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아시아의 최고 모험 극을 연출해낸다.
우리나라는 98년 현지 교민 서규원씨를 시작으로 KTMaC의 곽용기, TSK의 한인환, 이광태 등의 동호인이 참가하여 대한민국 오프로더의 열정을 보여준 바 있다.
40여대의 참가 경주차량과 진행 요원 및 취재 기자를 태운 40여대의 차량이 열흘 동안 달린 거리는 총 2,500 킬로. 이중 정글이 75% 상상을 초월하는 최악의 자연 조건과 사투를 벌여야 하는 12개의 오프로드 특별 구간(SS)에서 참가자들은 그 기량을 겨룬다.
SS라는 것이 늪지대 통과, 도강, 절벽 타기, 후진 탈출, 가상 부상자 구출해오기, 팥죽 같은 묽은 진흙 언덕 통과 등인데 사실 참가한 당사자들도 자신들의 차례가 되기 전까지는 통과에 대한 그 어려움과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다.
이러한 까닭에 SS에서 누가 1등을 하고 어느 팀이 2등을 하고 하는 내용은 취재진에게도 별로 관심거리가 못된다. 코스가 워낙 험하고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회를 완주한 선수는물론 취재진, 오피셜에게는 올해의 모험가라는 공통적인 수식어를 붙여 불러준다.
이 대회의 최대의 적은 스콜이다. 스콜 현상 때문에 조그마한 개울이 강으로 변하고 폭이 2 미터도 안 되는 절벽 같은 길은 계속 무너지고, 거대한 나무들은 이때다 하고 길 한복판에 드러누워 버린다.
어쨋든 참가자들은 계속 밀림으로 들어가야 하고 완벽한 원시의 길에서 괴상 망측한 원주민들과 만나 자신을 비교해보면 별 차이가 없음 깨닫는다.
모기한테 물리고, 산거머리에게 뜯기고, 습하고, 덥고, 배 골고, 그 와중에 배설의 행복을 누리며 조용히 앉아 담배한대 피려면 악어가 기어오는 듯한 느낌에 화들짝, 한밤중에 마주치는 정글 맹수의 눈동자와 이상야릇한 소리를 들은 다음날이면 실제로 호랑이의 발자국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코끼리의 어슬렁어슬렁, 때를 만난 원숭이의 음식 도둑질, 물뱀, 이런 것쯤은 쉬 만난다.
대회 코스 중 가장 어려운 코스인 터미네이터라고 불려지는 SS. 전 참가자중 10%의 참가자가 통과할 뿐 대부분이 첫해 출전해서 그 코스를 통과하지 못한다. 그래서 터미네이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 코스의 총 길이는 불과 3Km 밖에 안 된다. 그러나 가슴까지 차는 진흙 강과 허벅지까지 푹푹 빠지는 긴 수렁, 수렁 위에 거머리가 헤엄치고, 머리 위에는 칙칙한 넝쿨이 늘어져 있고, 알록달록한 거미와 물뱀이 허벅지 사이를 스쳐가는 불쾌한 느낌, 70도 경사의 진흙 언덕은 인간의 한계를 실험한다.
말이 진흙이지 냉장고에서 꺼내 상온에 30분 정도 놓아둔 버터라고 보면 된다. 빼쪽한 날이 선 등산화를 신고도 오를 수가 없어 여기서는 사람도 네다리를 기어가야 한다.
나무 보호용 벨트를 나무에 걸어놓고 차를 고정시키고 윈치를 치고 다시 벨트를 옮겨 나무에 걸고 윈치 치고의 반복으로 이 대단한 버터 언덕을 올라간다.


대회 기간 :11월 28일 ~ 12월 7


대회 지역  : 이포 Ipoh, 라사 Lasah, 쿠알라 무 Kuala Mu, Lower 터멩고Temengor, 포스 크마 Pos Kemar, 켄냐얏Kenayat, 그릭Gerik, 싱고르 강Singor River and 로워 벨룸Lower Belum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정글 지역).


대회 전(前) 일정 (Pre-Event Happenings) 
 ▪ 11월 23일~25일 - 각국 팀/기자단 입국 오피셜 호텔 등록. 
 ▪ 11월 24일~26일 - 참가차량 검차 .검차 과정 일반인에게 공개. 
 ▪ 11월 25일 (화요일 밤) - 환영 파티. 
 ▪ 11월 26일 - 21시 00분 오피셜 브리핑 . 
 ▪ 11월 27일 - 대회 출발지인 이포(Ipoh) 로 출발 (약 200 km) 야간 브리핑


정식 대회 일정
 ▪ 11월 28일 - 출발 기념식/ 도시 내 워밍업 SS. Lasah에서 캠핑. 
 ▪ 11월 29일~12월 1일 - Pos Kemar 지역과 Temengor 지역 통과. 악명의 Predator 지역 통과
 ▪ 12월 2일~4일 - 악명의 Belum 지역 Terminator 코스와 Temengor호수 통과. 
 ▪ 12월 5일 - 최종 4x4 격전장인 Kenayat 지역의 Twlight Zone 통과
 ▪ 12월 6일 - Lumut 의 Damai Laut 호텔 도착 
 ▪ 12월 7일 - 최종 해변에서 SS 후 RFC 2004 마감.


대회 후 일정
 ▪ 12월 8일 - Damai Laut 호텔에서 쿠알라 룸푸르 공식 호텔로 이동.
 ▪ 12월 9일~11일 - 각국으로 귀가.


4WD 클라스 참가자격
 어느 형식이든 브랜드든 관계 없이 참가 가능. 그러나 각국의 도로 교통법이 인정하는 차량 등록번호가 있어야 함. 
 ▪ Overall Champion (Open class)
 ▪ Under 2,000cc Class Winner 
 ▪ 2,000cc to 3,000cc Petrol class Winner 
 ▪ 2,000cc to 3,000cc Diesel class Winner 
 ▪ Above 3,000cc Winner


주요 참가 팀
 아시아, 오세아니아, 아프리카,유럽 그리고 미주


주요 시상
 ▪ 레인포레스트 첼린지 트로피 Rainforest Challenge Trophy , 
 ▪ 팀 이벤트 트로피 Team Event Champions Trophy, 
 ▪ 챨리 챈드란 상 Charlie Chandran Camaraderia Award
   (2년전 사고로 사망한 창단 멤버를 기리기 위해 제정됨)
 ▪ 팀 스피리트 상 Team Spirit Award, 
 ▪ 정글맨 상Jungleman Award,
 ▪ 환경 보호상 Environment Award,
 ▪ 레이디스 팀 상 Ladies Team, 
 ▪ 정통 4X4 상 Most Unique 4x4 
 ▪ 스페샬 어워드 Special Awards.


해외 참가자 참가비
 ▪ 2인 1팀 - 미화 2000달러 (항공료, 선적비, 기타 비용 불포함)
 ▪ 투어링 어드벤쳐 (차량 필요 - 선수와 다름)
 ▪ 2인 1팀 - 미화 2000달러 (항공료, 선적비, 기타 비용 불포함)
 ▪ 추가 1명당 - 미화 800달러 (최대 1대당 4인) 
 ▪ 개인 어드벤쳐(차량 불필요)
 ▪ 개인 참가 1인 - 미화 1000불 
 ▪ ATV 와 Motorbike 클라스 
 ▪ ATV class - 1인 미화 USD1800 달러 
 ▪ Motorbike class 1인 미화 1500 달러.


참가자 지급품 (4x4, and Touring Class) 
 ▪ 2 pre-event and 2 post-event hotel accommodation 
 ▪ Rainforest Challenge Adventure Wear
 ▪ Rainforest Challenge Windbreaker
 ▪ Rainforest Challenge Aqua Bag
 ▪ Rainforest Challenge Event T-shirt
 ▪ Rainforest Challenge Cap
 ▪ Rainforest Challenge Car Stickers for each team (4x4 only)
 ▪ Insurance coverage
 ▪ Prize giving dinner
 ▪ Special concession on Simex 4x4 tyres
 ▪ Full colour souvenir programme book for each participant
 ▪ Application for special Approval Permit (A.P.) for foreign registered vehicle for use in Malaysia
 ▪ Other sponsored items for each team


문의처
 ORTEV KOREA 
 당당자: 박후상/이상학
 1582-4, Seowon Bldg.(#412), Seocho-dong,
 Seocho-gu, Seoul 137-875, KOREA 
 TEL : +82-2-588-3207~9 
 FAX : +82-2-588-3209 
 http://www.ortev-korea.com
 E-MAIL: ORTEV@KOREA.COM